마케팅 이야기/마케팅Marketing

광고대행사가 직접 SNS, 블로그 마케팅을 할까? - 광고사 밑 실행사의 존재

호기심 말풍선 2023. 12. 29. 08:10
반응형

일단 나는 내가 직접 산업을 분석하고 제품, 서비스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블로그 글을 직접 작성해서 배포한다. 그런데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다.

 

"나에게 연락이 온 광고대행사가 직접 컨텐츠를 제작하고 광고 관리를 할까?"

 

그러는 광고대행사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광고대행사도 있다. 엄밀하게 말하면 "광고대행사는 고객을 모집하고 실행사가 광고 컨텐츠를 제작, 관리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업계를 잘 모르는 사람은 실행사의 존재를 잘 모른다. 왜냐하면 주로 광고주를 모시러 오는 즉 호객행위를 하는 업체만 만나지 실제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을 만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런 생각이 들 수 있다.

"아니, 그러면 실행사에서 직접 광고사를 운영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사람이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 다 할 수도 있지만 그러헥 하기에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 업체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인스타그램 광고, 구글 배너 제작, 블로그 컨텐츠 제작을 하면서 거기에 광고주를 모집하고자 한다면 피곤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피부과에 가면 의사 선생님은 치료만 하지 치료비에 대한 부분은 병원 실장과 네고를 한다고 보면 된다. 의사가 치료도 하고 치료비 네고도 해주면 좋은데 그러는 병원은 거의 없다.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행사도 실행사 나름이다. 페이스북 광고에 집중하고 있는 실행사가 있고 인스타그램에 집중하는 실행사가 있다. 각 매체별로 전문화된 실행사가 있다고 보면 된다. 말이 실행사라고 했지만 1인 또는 2인 기업인 경우가 많다. 네이버 광고 실행사는 사실 잘 없는데 이유는 네이버 광고는 정말 누구나 다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갖고 실행사 일을 한다고 하면 광고대행사가 인정을 해주지 않는다. 제발 네이버 광고는 그냥 사업자 본인이 하길 바란다.

 

 

실행사 중에도 사실 사기가 많다. 컨텐츠 제작을 아주 대충해주고 돈을 받아가거나 선불을 요구하고 돈 받고 잠수를 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정말 일을 잘 하면서 후불로 받는 실행사도 있다.

 

그래서 광고대행사 입장에서는 본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실행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업 중 과업이다.

출처 입력

그러면 실행사 또는 실제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https://www.i-boss.co.kr/

 

아이보스라는 곳에 들어가면 실행사를 검색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곳도 역시 사기꾼이 많다는 점이다. 물론 사기와 사기 아님이 나눠지는 것은 한끗차이일 수 있다. 그런데 의외로 돈을 받고 잠적하는 곳도 있고 정말 신경 쓰지 않고 마구잡이로 컨텐츠를 제작하는 곳도 있다. 그래서 몇번 데이다보면 어떤 사람과 거래를 해야할지 골라 나갈 수 있다.

 

 

골라내기 위해 결국 "후불제"를 주장할 수 밖에 없고 "일단 컨텐츠를 만들어서 보여달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어차피 지금 열심히 안하면 나중에 가도 열심히 안할 가능성이 높으니깐 말이다.

 

나는 광고대행사를 상대하면서 나보다 광고대행사가 아는게 없다는 판단이 들었고 그래서 광고대행일을 그냥 내가 하게 되었다. 정확히는 내 사업은 내가 직접 마케터가 되서 담당했다. 막상 광고대행사를 파헤치다보니 실행사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결국 내가 하는 일이 실행사의 일을 동시에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원래 글을 잘 작성하기 때문에 글로 승부를 보는 분야에 경험이 쌓이게 되었다.

 

 

광고대행사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실행사의 존재를 알았으면 좋겠다. 본인의 광고는 광고대행사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실행사가 만들어 준다는 것. 그리고 실행사를 직접 만나는 것이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다. 광고사의 수수료가 빠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