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야기/마케팅Marketing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 마케팅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기

호기심 말풍선 2023. 12. 20. 08:10
반응형

마케팅 업무를 하다보면 대표님께 "왜 마케팅을 하길 원하세요?"를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의외로 명확한 답을 주시는 경우는 없다. 이런 식의 답변이 많다.

"홍보하는데 필요하죠"

 

 

사실 마케팅의 목적을 구체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목적이 정해지면 그 다음 해야하는 전략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목적은 최대한 구체적일수록 좋다. 이렇게만 이야기하면 도대체 "어떤 목적을 가져야하지?" 고민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1.웹사이트 유입을 높이고 싶다.

2.회원가입을 높이고 싶다.

3.구매전환을 높이고 싶다.

4.인지도를 높이고 싶다.

 

더 많은 목표가 있겠지만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 것 같다. 제품, 서비스의 단계에 따라 인지도만 필요한 경우가 있고, 웹사이트 유입이 중요할 때가 있고, 회원가입이 중요할 수 있다. 물론 1번부터 4번까지 한꺼번에 다 해결을 보고 싶다. 누구나 당연히 최대 효율을 원한다. 그런데 그렇게 해버리면 마케팅으로 분명이 비용을 쓰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 효율을 따지기가 어렵다. 그래서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목표부터 챙기는 것을 생각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