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개인적인 사용후기/오늘하루Blogging

[유튜브 아이디]님의 채널을 YouTube에서 삭제했습니다 - 이의제기 및 복구

호기심 말풍선 2024. 10. 4. 23:21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서 메일을 확인해보니 아주 재밌는 화면을 볼 수 있었다.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크리에이터님의 콘텐츠를 검토한 결과, 스팸, 현혹 행위, 사기에 대한 정책을(를) 심각하게 또는 반복해서 위반한 사실이 확인되어 채널을 YouTube에서 삭제했습니다.

이번 조치가 몹시 실망스럽게 느껴지실 수도 있으나, 모든 사용자에게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YouTube의 의무입니다. 따라서 채널이 YouTube 정책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플랫폼의 다른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채널을 폐쇄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치가 실수라고 생각되는 경우 이의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정책 및 이의신청 제출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스팸, 현혹 행위, 사기를 했다고? 의문점이 들었다. 최근 영상을 올린 것 중에 여행을 다녀온 것은 있었는데 따로 물건을 판매하거나 남을 속일만한 것들은 없었다. 그래서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화면을 아래로 내리다보니 "이의제기"항목이 보였다.

링크를 따로 타고 들어가서 이의 신청을 해보니 800자 정도 채울 수 있었다.

 

이의제기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정말 영구정지가 된 상태로 쭉 있을 것 같은 불안감이 있었다. 그래서 이의신청을 바로 하기로 했다.

 

이의 신청 칸에 들어가서 이의 신청 이유를 적어서 보냈다. 그런데 이의 신청서를 내자마자 그 즉시 바로 계정이 원상복구 되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다.

 

처음에는 이런 초스피드 대응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다시 생각을 해보니 이해가 되었다. 사람이 일일이 대응을 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이의신청 내용을 보고 영상을 분석하고 바로 이의신청 수렴을 하지 않았을까 생각들었다.

 

유튜브를 사용하는 이용자뿐만 아니라 영상 제작자 수는 정말 엄청나다고 생각된다. 사람이 일일이 손으로 승인하고 점검한다면 굉장히 많은 에너지가 들 것이라는 것 같다. 그래서 AI를 통해 어느 정도 단순 반복적인 활동이나 글, 영상 분석이 이루어질 것으로 추론하게 되었다.

 

결국 계정이 살아나서 기분이 좋았지만 과연 어떤 프로세스로 계정 정지를 당하고 다시 원복이 되는지 궁금해졌다.

 

만약 계정 삭제 내용을 받게 된다면 일단 이의신청을 800자 꽉 채워서 보내보는 것을 추천한다.